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관련 완벽 꿀팁

[경제 용어 주식 용어 베어마켓 뜻 의미] 베어 마켓 주식에서는 어떻게 사용될까? (베어마켓 랠리, 주식상식, 경제상식)

by 경제 주식 부동산 세상의 꿀팁 전수 2023. 1. 6.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주식시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베어마켓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이 오게 되는지 알아봅시다.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에 관심이 생기다면 베어마켓 랠리, 산타 랠리 등 다양한 주식용어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세상의 꿀팁 전수에서 쉽게 이해하고 주식 투자 활동에 응용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경제 용어 베어마켓 베어마켓 랠리 뜻 의미


베어마켓, 베어마켓 랠리 뜻 의미와 주식 시장에서 어떤 영향을 끼치지는 알아보자. (주식용어, 경제용어)



주식시장에서 베어마켓은 어떨 때 사용할까요?

베어마켓(bear market)은 곰을 빗대어서 표현한 것인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주식 약세장이 지속될 때 베어마켓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주가 및 자산 가치가 하락할 것을 예상하고 있거나 현재 진행형인 경우에도 베어마켓이라고 부르죠. 주식 하락장세를 곰에 비유한 것인데 곰이 누군가와 싸울 때 아래로 찍어 내리는 행동을 하는데 그것을 비유한 것입니다.

반대로 주식 시장이 좋을 때인 강세장에서는 불마켓(bull market)이라고 표현하는데 황소(bull)를 빗대어 표현하고 있습니다. 황소가 상대와 싸울 때 뿔을 올려서 치는 형태를 비유한 말입니다.

베어마켓 랠리


그럼 베어마켓 랠리는 무슨 뜻을 의미할까요?

베어마켓 랠리는 약세장인 주식 시장에서 단기적(일시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랠리라는 의미가 산타 랠리처럼 크리스마스 시기 때 주식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이더라도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것이랑 비슷한 의미이죠. 단기, 일시적이라는 것이 딱히 정해진 기준이 없습니다. 짧게는 베어마켓 랠리가 며칠 길게는 몇 개월 진행되는 경우도 있어요.

단순히 지속적으로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아무 이유(호재) 없이 차트로만 파악했을 때 기술적 반등을 보이기도 하지만 갑작스러운 호재(정부 정책, 무상증자, 단기적인 테마 이슈)로 인해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지속적인 상승이 아니라 베어마켓(약세장), 시장 흐름 상황 자체가 좋지 않기 때문에 일시적인 상승에 그치고 바로 매도세로 인한 급락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풀매수를 한다거나 큰 욕심을 버리셔야겠죠. 그리고 갑자기 단기적인 베어마켓 랠리 같이 급 상승을 때려 맞춘다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소문에 따라다니는 경우도 많고 이슈 뉴스가 터져 나와도 그것이 시간이 지나면 사실이 아닌 경우도 많기 때문에 늘 자기 자산을 지키기 위해 분할매수와 욕심을 버리고 자기 자신만의 원칙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최근 베어마켓으로 보면 코로나 19 팬데믹 사태로 인해 주식시장이 폭락했던 적이 있는데요. 베어마켓이 꼭 기업에 문제가 있는 경우보다 기업에는 아무 문제가 없고 돈을 잘만 벌고 있는 경우에도 아무 이유 없이 급락하는 경우가 있어요. 갑작스러운 세계 전체적으로 돈을 풀게 되면서 코로나 19 상황임에도 풀린 돈이 주식시장에 몰리게 되었죠. 그로 인해 주가가 급 상승 한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주식시장은 예상은 해볼 수 있지만 확신해 차서 투자하기에는 부담이 있습니다. 아무리 주식 고수라고 하더라도 변수는 언제나 존재하기 때문이죠.

급락을 했고 기업에 아무 문제가 없다면 언젠가 다시 주가는 회복하기 마련이고 그 시기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늘 현금보유와 함께 대응 및 준비하는 습관을 가지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최근에는 금리 상승, 경기 침체, 고물가로 인해 투자 심리가 위축된 있는 상태인데요. 언젠가 다시 금리를 인하하고 물가가 안정되는 날이 올 것이고 경기도 회복하게 되는 날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산을 지키면서 작은 수익률이지만 늘 꾸준한 수익을 보고 싶으시면 항상 큰 욕심은 버리고 언제나 변수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생각하는 투자 방법은 10번을 분할해도 좋으니 더 떨어지면 사 모으는 분할매수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신만의 원칙으로 빠르게 손절하는 방법도 있지만 손절하는 게 쉽지 않으시면 분할매수를 원칙으로 두세요.

물론 베어마켓 상황도 보면서 주식 시장 전체적인 흐름도 보셔야 하고 기업에 문제는 없는지 재무분석도 꼭 하셔야 된다고 생각해요. 무조건 사모은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이 안 좋아서 주가가 떨어졌을 뿐이지 기업에는 아무 문제없는 것을 직접 분석하고 판단해 보세요.

베어마켓, 베어마켓 랠리, 산타랠리, 불마켓 등 관련과 개인 투자자 영향 관점도 알아보았습니다. 늘 항상 초심을 지키시고 베어마켓뿐만 아니라 주식 시장이 계속 좋은 경우인 불마켓에서도 경각심을 가지시고 투자 판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세상의 꿀팁 전수는 여러분들이 주식, 부동산, 경제 관련 내용을 쉽게 이해하시고 삶에 응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꼭 그렇게 될 수 있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