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꿀팁 전수] 재고자산 의미와 뜻 제대로 알아보기(회계, 재무제표)
재무제표를 볼 때 재고자산을 꼭 보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고자산이 어떤 뜻을 갖고 기업을 분석할 때 중요한지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의미 하나하나 공부하시느라 힘드시죠? 세상의 꿀팁 전수를 읽어보세요.
재고자산 의미 뜻 (회계, 재무제표)
재무제표에 유동자산을 보면 항목에 재고자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유동자산은 기업이 1년 안에 마음만 먹으면 현금화할 수 있다는 자산인데 그중에 재고자산도 포함이 돼있죠.
재고자산은 당연히 매출액, 영업이익이 늘어나다 보면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잘 팔리는데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 안 되겠죠? 잘 팔리면 미리 재고를 쌓아두는 게 당연하겠죠. 하지만 매출액은 그대로 이거나 조금씩 상승하는데 재고자산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경우는 유심히 기업을 더 분석하셔야 합니다.
분명히 이유가 있을 것이고 재고자산만 급격하게 일어나면 무슨 기업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겠죠. 결국 재고자산이 쌓이다 보면 재고 가치가 점점 떨어지기 때문에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어 이익 감소가 되는 결과가 되겠죠.
재고자산평가충당금은 기업이 미리 재고자산 손실을 예상하고 쌓아두는 것을 말합니다.
재고자산= 전체 재고자산 - 재고자산평가충당금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평가충당금이 올라갈수록 유동자산은 감소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리고 재고자산평가충당금이 높다는 것은 결국 제값을 못 받는 재고가 많다는 뜻이고 최종적으로 손실이 발생하면 기업의 당기순이익, 영업이익 감소가 됩니다.
항상 재무제표를 볼 때 조화로운지 보시고 전년대비, 전분기 대비 등 급격하게 증가하는 항목이 있으면 재무제표 주석으로 가셔서 꼼꼼히 보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고 어려운 내용도 더 쉽게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세상의 꿀팁 전수 글을 읽어보세요. 항상 더 도전하는 삶을 살면서 더 발전된 정보로 여러분들에게 힘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