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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상식 및 완벽 정보

[경제용어 백로효과] 경제상식 제대로 알아보고 어떤 경제 영향을 끼치지는 더 자세히 알아보자 (속물효과, 스놉효과)

by 경제 주식 부동산 세상의 꿀팁 전수 2023.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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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세상의 꿀팁 전수에서는 경제용어 백로효과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 할 텐데요. 세상의 꿀팁 전수는 주식, 경제, 부동산 관련 내용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백로효과는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쉽게 이해해보고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알아봅시다.


경제용어 백로효과 속물효과 스놉효과 스노브효과 마케팅


경제용어 백로효과(속물효과, 스놉효과, 스노브효과) 알아보고 어떤 영향이 끼칠까요? (마케팅 관점?)



백로효과 뜻 의미는 어떤 특정 상품이 소비가 증가하고 수요가 늘어나면 그 특정 상품이 희소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소비가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중화가 돼버리면 남들과는 다르게 다른 상품으로 바꾸고 싶고 구입하기 어려운 상품을 사고 싶어 하는 심리가 반영된 것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명품 같은 것들이 백로효과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편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남들과는 차별성을 두고 희소성이 있는 상품이 명품에 많기 때문이죠.

백로효과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단어는 속물효과, 스놉효과, 스노브효과라고도 하는데요. 속물이 영어단어로 스놉(Snob)입니다. 백로효과를 잘 이해해보시면 속물 같다는 생각도 드실 겁니다. 지난 포스팅들에서 밴드웨건 효과, 베블런 효과 관련으로 포스팅하였는데 백로효과(속물효과, 스놉효과, 스노브효과)와 반대되는 뜻을 가졌죠. 세상의 꿀팁 전수 블로그 검색창에 밴드웨건, 베블런 검색하시면 관련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나는 남들과는 차별성이 있고 다르다는 심리로부터 시작된 거 같은데 명품시장을 보면 한정판으로 나온 상품들도 많고 어느 정도 상품을 생산하다가 나중에 단종을 시켜서 그 상품에 대한 백로효과(속물효과, 스놉효과, 스노브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하는 분들, 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마케팅 관점으로 보면 금방 경쟁에서 도태되는 상품보다 나은 면이 분명히 있겠죠.

물론 소비 고객층이 다르다고도 생각합니다. 특정 상품이 인기가 있으면 비슷한 경쟁 상품들도 많기 때문에 값싸게 저렴한 물건을 살 수 있어서 좋아하는 분들이 계시는 고객층이 있을 것이고 오히려 인기가 많은 상품은 안 사고 남들과는 다르게 오히려 수요가 적고 많은 사람들이 구입할 수 없는 상품을 구매하려고 하는 고객층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서비스 및 어떤 상품을 판매하고 싶을 땐 어떤 고객층에게 팔 것인지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경쟁에서 금방 나가떨어지는 상품이 아닌 희소성이 강한 상품을 통해 백로효과를 노릴 것인지 분석해보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는데 꼭 필요한 상품(필수 생활용품)이 아닌 생활하는데 굳이 필요하지 않은 슈퍼카, 명품백, 명품시계 등의 수요가 높은 이유가 백로효과 때문일 텐데 꼭 상품이 아니더라도 서비스 관점으로 보면 특별히 어떤 고객에게 다른 사람들이 누리지 못하는 VIP 혜택을 특별히 준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꼭 보이는 상품이 아니더라도 무형의 서비스로도 충분히 백로효과가 나타날 수 있죠. 인기 있는 상품을 무조건 수량으로만 보고 많이 판매하는 것이 아닌 하나를 팔더라도 백로효과 같은 소비자의 심리를 잘만 이해하신다면 처음에는 많이 남는 장사가 아니더라도 나중에 마진이 더 많이 남게 비싸게 팔 수도 있습니다.

남들과는 다르다는 특별함, 희소성을 추구하는 구매 소비자층이 생겨났기 때문이죠. 사업을 하시거나 장사를 하시는 분들은 마케팅 관점에서도 백로효과를 한번 잘 이해해보시고 삶에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판매하려고 하는 소비자층의 소득 수준, 심리 등을 구체적으로 잘 파악해 보세요.

항상 세상의 꿀팁 전수는 여러분들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부동산, 주식, 경제 관련 내용을 쉽게 이해시켜 드리겠습니다. 삶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어요. 다음 포스팅도 새로운 내용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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