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및 완벽 정보

[경제용어 왝더독 뜻 의미] 왝더독 현상 경제상식 알아보고 경제 영향 살펴보기 (왝 더 독, 왝더 독 현상)

by 경제 주식 부동산 세상의 꿀팁 전수 2023. 1. 9.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왝 더독 현상에 대해 쉽게 이해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경제용어 왝 더 독은 주식시장에서도 사용되고 사업을 하시거나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사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쉽게 이해 사셔서 삶에 적용해 봅시다. 항상 세상의 꿀팁 전수는 주식, 경제, 부동산 관련 내용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전달드리겠습니다.

경제용어 경제상식 왝 더독 뜻 의미 마케팅 관점 주식 관점


경제용어 경제상식 왝 더독 뜻 의미와 경제 영향 (왝 더독 현상, 주식시장 및 마케팅관점)



왝 더독(Wag the Dog)은 영어이며 해석해보면 꼬리가 개의 몸통을 흔든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일이든 우선순위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왝 더독 현상은 그러한 우선순위가 뒤바뀌어 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주객전도가 되었다는 뜻이죠.

이러한 왝 더독 현상은 주식 증권 시장에서도 나타나고 마케팅에서도 나타나는데요. 주식시장에 현물거래와 현물거래에서 파생된 선물거래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왝 더독 현상으로 인해 파생된 선물거래가 주식시장 전체를 좌지우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마케팅관점으로 예를 들어보면 어떤 상품을 팔 때 사은품을 끼워서 팔 때 적용 될 수 있습니다. 본 상품이 몸통이고 사은품이 꼬리인 것이죠. 왝 더독 현상으로 인해 사은품(꼬리)이 본 상품(몸통)을 흔들고 더 가치 있게 매겨지는 것을 말합니다.

또 본 상품, 본서비스가 아닌 굿즈상품을 출시해서 같이 파는 경우도 결국엔 나중에 왝 더독 현상으로 인해 굿즈 상품이 본 상품보다 더 인기 있고 이슈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굿즈 상품이 한정판으로 나온 경우에는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지 않아 중고로 더 비싸게 팔리는 경우도 있죠.

대표적으로 많이 아시는 카카오, 스타벅스에서 이러한 현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본 상품 외에 무언가 끼워 팔거나 끼워서 사은품으로 무료로 주는 것을 통해 많은 소비자를 통해 호응을 얻게 되고 한정판 이슈로 단기적으로 큰 효과를 누릴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본 상품이 오히려 가치가 떨어져 버리고 사업을 좌지우지하는 상품 및 서비스 품질이 떨어져 소비자에게 외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상 본 상품에 대해 퀄리티와 가치는 계속 유지하거나 향상하면서 왝 더독 현상 마케팅을 하시는 게 좋겠죠.

몸통이 단단하게 유지가 되면서 향상이 되어야 하고 꼬리가 몸통을 지배해버려서 오히려 본 상품 및 서비스 가치를 떨어뜨리게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시장 왝 더독 현상


주식시장에서 왝 더독 현상은 투자 활동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주식 현물시장과 다르게 선물시장은 시장에 나오지도 않은 물건들을 일정 시점에 특정 가격에 사고팔고 하겠다는 약속 개념입니다. 만약을 대비해 헷지 수단으로 많이 사용하죠.

하지만 요즘 주식시장을 보면 선물시장(꼬리)이 오히려 주식 현물시장(몸통)의 흐름을 바꾸는 역할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선물 가격이 오르면 현물 가격보다 오르게 되면 프로그램매매로 인해 덩달아 주가가 상승하고 선물가격이 현물보다 낮게 형성되면 프로그램매매로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왝 더독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주식시장에서 나타나는 왝 더독 현상은 투자심리가 많이 약해져 있고 주식시장으로 많은 재미를 못 볼 때 많이 나타납니다.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약해져 있고 주식시장에 많은 투자자금이 흘러들어 가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항상 투자를 하실 땐 여러 변수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최대한 많은 변수들을 분석하고 투자 판단을 하셔야 될 거 같습니다. 아무리 현재 기업이 잘 나가고 돈을 잘 버는 기업이라고 해도 주식시장 자체가 약세장이면 단기적으로 볼 땐 투자자금을 잃거나 이득을 볼 수 없겠죠.

세상의 꿀팁 전수는 여러분들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도록 많은 경제 관련 내용들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전달드리겠습니다. 왝 더독 현상 말고 다음 포스팅에서도 다양하고 새로운 내용으로 인사드릴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