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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주식 관련 완벽 꿀팁

[대한항공 주식 대한항공 배당금] 대한항공 주식 배당금 알아보고 과거부터 배당금 흐름 파헤쳐보자

by 경제 주식 부동산 세상의 꿀팁 전수 2023.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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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 대한항공 주가 관련 내용에 이어서 이번 포스팅은 대한항공 주식, 대한항공 배당금 관련해서 더 알아볼 건데요.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 중에 좀 더 이해를 쉽게 하고 싶거나 직접 투자 판단 및 원칙을 만드는데 도움을 받고 싶은 분들은 세상의 꿀팁 전수 글들을 읽어보세요. 여러분들의 삶에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대한항공 주식 대한항공 배당금 대한항공 주식 배당금



대한항공 주식 대한항공 배당금 (대한항공 주식 배당금) 및 대한항공 이슈들을 더 알아보자

 

대한항공 주가 분석 포스팅 보러 가기


일단 지난 포스팅에서 대한항공 주가 차트 분석 및 과거 현재 재무 실적들과 이슈들을 살펴봤는데요. 위에 링크 들어가셔서 꼭 읽어보고 오세요. 특히 코로나 이슈가 많이 줄어들면서 항공주, 여행주 투자에 관심 많은 분들은 읽어보고 오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대한항공 주식 2017.12~2019.12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매출액
대한항공 주식 2020.12~2022.12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매출액



일단 대한항공 실적들을 이번 포스팅에서도 잠깐 살펴보시면 엄청난 호실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한항공 배당금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데요.
 
과거 대한항공 배당금을 살펴보실까요?
 
2005년 : 1주당 350원
2006년 : 1주당 100원
2007년 : 1주당 500원
2010년 : 1주당 500원
2017년 : 1주당 250원
2018년 : 1주당 250원
2022년 : 1주당 750원 (우선주 1주당 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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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어있는 연도에는 주주 배당이 없었습니다. 2020년~2021년도에도 코로나 직격탄으로 인한 위기 우려로 주주들에게 돌아가는 배당은 없었죠.


대한항공 주주 가치 제고 이슈



대한항공 주식 배당금은 앞으로도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서 3년간 당기순이익 30% 내로 주주에게 환원하겠다고 알려져 있어요. 실적이 나오면 그에 따른 주주들에게 배당을 하겠다는 의미겠죠.
 
일단 대한항공 주식은 항공주 중에 우량주에 속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항공기업이라고 생각되지만 경기 탓을 많이 받는 업종이라 무조건 대한항공 배당금만 보고 투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대한항공 시가총액 PER



대한항공 시가총액만 봐도 8조가 넘었고 PER도 기본적으로 한국주식은 10은 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4 정도밖에 안 되죠. PER 기준은 제가 개인적으로 정한 것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건설주들은 PER 10을 못 넘기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참고하시고 PER만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주식 저평가 기업 찾기 및 PER 뜻 계산법


혹시 주식 저평가 기업 찾는 법, PER 뜻 의미 계산법이 궁금하시다면 위에 링크 들어가셔서 꼭 읽어보세요. 참고하면서 부식 종목들을 분석하면 분명히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어쨌든 대한항공은 우량한 기업에 속한다고 생각하며 2022년 호실적을 기록한 것은 좋은 소식입니다. 
 

대한항공 화물 운송 수요 하락 이슈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세계적으로 경기 둔화로 인한 화물 운임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인데요. 아무리 국제 여객 여행에 대한 항공 운임 수요가 높다고 하더라도 공급 과잉에 따른 우려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고 화물 운송 쪽도 나아지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언젠가 경기가 회복되면서 화물운송 수요는 다시 상승하겠죠. 경기침체는 영원하지는 않습니다. 분명히 언젠가는 다시 회복기, 호황기가 올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시기가 정확히 언제인지는 판단하기 어려울 뿐이죠. 그래서 항상 미리미리 준비를 하셔야 상황에 따른 대처를 빠르게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항공 코로나19 때 화물운송으로 높은 수익



대한항공은 여객 쪽도 하지만 코로나 때 화물운송을 통해 실적 하락을 방어하였고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낸 것도 화물 사업이 큰 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이슈
영국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 승인



여행객 수요, 화물 운송 수요 등뿐만 아니라 다른 대한항공 이슈들을 살펴보실까요?
 
최근 영국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및 기업 결합 합병에 승인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이슈로 인해 유럽, 일본, 미국 등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일봉 차트1
대한항공 주가 일봉 차트2




당연히 앞으로 다른 국가들의 승인 이슈에 따른 주가 변동도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관련 이슈가 단순 일시적인 이슈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인수가 끝날 때까지 계속 대한항공 주가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속적인 이슈가 나올 거라 생각해요.
 

대한항공 항공주식 중국 리오프닝 수혜주 아닐 가능성



또 다른 이슈는 중국 리오프닝 수혜주로 알려졌던 대한항공이 수혜를 못 받을 거라는 내용인데요. 원래 국내 항공주들이 철강, 해운주와 같이 중국 리오프닝 수혜주라고 알려져 있었지만 중국 항공사들이 대신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코로나로 인한 여러 봉쇄 조치를 해왔던 중국이 경제활동 재개하게 된다는 기대감에 철강, 해운주들은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항공주들은 별 다른 움직임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인이 바로 중국 항공사들이 대신 수혜를 받을 것이고 오히려 또 중국 항공사 여객기들이 다시 활동을 재개하면 국내 항공사들의 이익도 줄어들 것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중국 항공사들이 움직이면 당연히 국내 화물 운송량도 줄어들게 되겠죠.

 

대한항공 화물 운송 신규 고객사 유치



앞으로 대한항공은 계속해서 화물 운송 고객사 유치에도 힘쓸 것이라고 알려져 있으니 지속적인 대한항공 관련 이슈들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 국내 항공사 최초 셀프 백드롭 서비스 개시



그 밖에도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사 최초로 국내선 셀프 백드롭이라는 서비스를 시작하였는데 항공사 직원 도움 없이도 승객이 직접 수하물을 셀프로 위탁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있던 키오스크, 오토 체크인 등과 연계해서 전체적으로 탑승 수속 과정이 더 간편해졌어요.
 

대한항공 글로벌 헬스케어기업 세라젬과 제휴협력



또 대한항공은 세라젬이라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과 제휴를 맺고 라운지에 헬스케어 기기를 설치하였는데요. 많은 분들이 라운지에서 휴식을 취하는데 큰 보탬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앞으로 대표 항공사 대한항공을 보실 때 단순 대한항공 주식, 대한항공 배당금 정보만 보시는 것보다 큰 이슈인 아시아나 인수 관련 내용과 앞으로 이익률 개선을 위해 어떤 힘을 쓰고 있는지 등 여러 가지를 구체적으로 지켜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가 풀리면서 많은 항공주들이 이득을 볼 거라고 예상했지만 오히려 더욱 치열해진 경쟁 속에 살아남아야 되는 일들이 많아질 거라고 생각해요.
 
대한항공 주식, 대한항공 배당금만 보지 마시고 앞으로 주가 흐름이 어떻게 될지 주기적으로 관찰해 보시고 항공주 투자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지속적인 이슈를 항상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도 더 유익한 주식, 경제 정보들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 대한항공 주식 배당금 정보 말고도 지난 포스팅들에 여러 종목들 포스팅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세상의 꿀팁 전수 글들을 통해 직접 스스로 판단하는데 큰 보탬이 될 거라 믿습니다.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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