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신생아 트름시키는 법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신생아 트름 시키는법
1. 트림해줘야 하는 이유
신생아는 분유를 먹거나 모유를 먹을 때 공기도 같이 먹게 됩니다.
공기를 같이 먹게 되면 역류를 해서 토를 할 수도 있고 배가 아플 수도 있어요.
또한 심한 경우 먹고 바로 눕거나 잠이 들면 역류하면서 기도가 막힐 수도 있으니 정말 조심하셔야 해요.
신생아는 어른과 다르게 위와 식도가 정말 짧습니다.
아직 식도, 위를 조절할 수 있는 힘도 없고 발달도 잘 안 했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트림을 하지 못해서 직접 트림을 시켜줘야 합니다.
※신생아는 위가 정말 계란만큼 작기 때문에 소화능력도 어른보다 많이 떨어져서 더 각별히 신경 쓰고 트림을 시켜주고 모유나 분유를 먹고 난 후에 적어도 30분은 눕히지 말고 세워서 안아주시면 좋습니다.
2. 신생아 트름 시키는법 (자세, 꿀팁)
1). 수유, 분유 먹은 후 그 자세를 적어도 1분~3분 정도는 유지해주세요.
먹고 난 후 바로 움직이게 하거나 껴안으면 정말 예민한 신생아가 놀라서 바로 토할 수도 있습니다.
2). 일단 트림시키기 전에 15분~20분 정도 안고 있어 주세요.
등 두드림 하기 전에 아기를 안고 있어 주면 작은 트림도 할 수 있으니 놀라지 않게 먼저 안아주세요.
3). 아기 안은 사람의 어깨에 아기 코가 묻히지 않게 꼭 조심해주시고 아기 얼굴이 어깨 위로 올라올 수 있게 하고 머리부터 허리는 비스듬하지 않게 일직선으로 안아주신다음 등을 손으로 쓸어주듯이 두들겨주세요.
두들기는 것보단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쓸어주면 됩니다. 두들기는 행동은 아기가 놀라고 불편해할 수도 있어서
트림 대신 역류하여 토를 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시원하게 소리 나는 트림이 아니더라도 작게 트림을 한 자체가 공기가 배출될 수 있으니 계속 두들길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서 꿀팁!
아기 등을 두들길 때 손을 피지 말고 약간 오므린 상태로 두들겨주면 아기 등에 자극도 덜하고 불편해하는 것도 줄일 수 있으니 손을 오므려서 두들겨주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4). 신생아 트름 시키는법 중에 또 하나는 아기 등을 문질러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기가 불편해하지 않게 장시간 두들기거나 쓸어주었는데도 트림이 나오지 않는다면 등을 살살 문질러주세요.
자극도 덜 합니다.
5). 트림이 안 나왔는데 안고 있는 상태에서 잠이 들었다면 역류 방지 쿠션을 이용해주시거나 없으면 천장을 보지 않게 옆으로 해서 눕혀주세요.
장시간 안고 있으면 팔이 아프고 지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역류방지 쿠션을 이용해주시거나 옆으로 눕혀주세요.
대신에 장시간 눕히면 아기가 불편해서 척추에 무리가 갈 수도 있으니 꼭 장시간 이용하시면 안 됩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에 이어서 신생아 트름 시키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아기마다 예민한 정도가 다르니 한번 차근차근해보시고 맞는 방법을 하시면 됩니다.
아기가 모유, 분유 먹은 양이 적은 경우 트림이 계속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트림이랑, 토 둘 다 안 하면 다행이지만 트림을 안 해서 토를 하게 되면 아기한테 안 좋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도 세상의 꿀팁 전수 이름에 걸맞은 정보를 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