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관련 완벽 꿀팁

[세상의 꿀팁 전수] 주식투자하는데 꼭 필요한 PCR 지표 뜻 의미 알아보기

by 경제 주식 부동산 세상의 꿀팁 전수 2022. 3. 2.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정말 많은 지표들이 보이실 텐데 PCR을 비롯한 모든 지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꼭 알아두시면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세상의 꿀팁 전수 글을 읽고 더 쉽게 이해해보세요.


주식 투자 PCR 의미 뜻

 

PCR 지표 뜻 의미 (주식투자, 재무제표)



다른 지표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지난 포스팅을 읽어보고 오세요.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PCR은 가업의 현금흐름이 어떤지에 따라 달라지는 지표입니다. 기업이 실제로 돈이 얼마 있고 분식회계를 하기 어려운 현금흐름표를 이용해서 나온 지표이죠.

PCR은 PER과 같이 비교하면서 보는 편인데요. PER이 낮을수록 저평가받는 것처럼 PCR도 낮을수록 저평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 / 주당 현금흐름(CPS) = PCR

기업 현금흐름 / 총 발행주식수 = CPS


기업의 현금흐름은 말 그대로 현금이 얼마나 있고 어느 정도 현금을 운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CPS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총 발행주식에 비해 현금이 많다는 뜻이겠죠.
PCR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낮을수록 저평가라고 해석할 수 있어요.

PER은 매우 낮은데 PCR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은 매우 높고 주가, 시가총액도 낮으면 PER이 낮게 나와서 저평가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현금비율이 낮아서 PCR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죠.

꼭 같은 업종, 섹터끼리 비교 분석하기에도 좋은 지표이고 PER 말고도 꼭 PCR도 분석해보세요. 업종, 섹터마다 다르고 PCR이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꼭 확인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기업은 정상적이고 재무 상황도 좋은데 주가가 낮아서 PCR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전체적인 지표와 디테일하게 분석은 필요합니다.

세상의 꿀팁 전수는 여러분들이 기존 정보보다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꼭 다른 지표와 같이 PCR 지표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현금이 얼마 있고 현금흐름을 확인하는데 정말 도움 되는 지표입니다.

여러분들 중에 주식 투자 정보, 경제 관련 정보를 편하게 알아가시고 삶을 사는데 힘을 받고 싶으시다면 세상의 꿀팁 전수 글을 읽어보세요. 다음 글도 발전되고 새로운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